[무료] Java 입문

Master 생활코딩  
  • 개설 강의 수 : 24 강의
  • 누적 수강생 수 : 1,048,204 명
  • 수강생 168,807
  • 리뷰 358
  • 평점 10점
강의 수강기간 : 0 0원
 


수업소개

본 모듈은 자바 언어에 대한 기초 수업입니다. 텍스트 수업과 동영상 수업이 함께 제공 됩니다. 텍스트만으로도 완주 하실 수 있고, 동영상만으로도 완주 할 수 있도록 구성 되었습니다. 동시에 텍스트가 이해 안되면 동영상으로, 동영상이 이해 안되면 텍스트를 통해서 상호 보안적으로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강의수준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의 눈높이에 맞게 만들어진 강의입니다. 이미 프로그래밍에 익숙한 분의 입장에서는 설명이 조금 장황할 수 있습니다.
선행학습은 없지만, 프로그램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라면 자바보다는 JavaScript나 Python, Ruby, PHP와 같은 언어를 먼저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또는 생활코딩의 웹서비스 만들기 수업을 완주하신 후에 본 수업을 들으셔도 좋습니다. 자바는 조금 어렵기 때문입니다. 


학습의 효용


최소한 국내에서 자바는 가장 시장 규모가 큰 언어입니다. 기업용 시장에서는 전통적인 강자였고, 안드로이드가 주류가 되면서 다시 한 번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언어입니다. 또한 자바는 거대 규모의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적합한 언어입니다. 따라서 웅장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연구와 자료가 풍부한 언어입니다. 자바를 배운다는 것은 이러한 성취에 접근 할 수 있는 손쉬운 방법이기도 합니다. 


학습방법


필자는 공부는 신속하게, 실습은 느리게 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즉 처음부터 너무 실습 위주로 꼼꼼하게 수업을 따라가는 것보다는 실습은 눈으로 따라가면서 전체적인 개념들을 우선 빠르게 파악하실 것을 권합니다. 모든 수업을 하루에 끝낼 수 있다면 최상이겠지만 늦어도 2주일 안에 완주하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숲을 알게 된 후에 다시 처음부터 돌아와서 실습을 하나씩 꼼꼼하게 따라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또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학습량의 체크 할 수 있고 혼자서 공부하는 고립감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공동공부 도움말로 바로가기


수업의 한계


본 수업은 자바의 권위자가 만든 내용이 아닙니다. 물론 권위자들의 자료를 참고 했고, 또 완숙한 자바 엔지니어들의 도움과 감수를 거쳤습니다만, 정작 이 수업을 만든 저자는 자바 초보자 입니다. 다만, 같은 초보자 입장에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들을 쉽고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특히 풍부한 예제를 전달해드리기 어려운 점에 착안해서 차라리 예제가 주는 부담감을 경감시켜서 본 수업을 최대한 빨리 완주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1. Java 설치

2. 리눅스에 Java 설치하기

3. 리눅스에 Java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기

4. 윈도우에 Java 설치하기

5. Java 설치 : OSX

6. Java 실행

7. Java 실행 : 리눅스

8. Java 실행 : OSX

9. Java 실행 : 윈도우

10. Java 개발도구와 이클립스

11. 이클립스의 설치방법 : OSX

12. 이클립스의 설치방법 : 윈도우

13. 이클립스의 설치방법 : 리눅스

14. 이클립스의 기능과 예제의 사용방법

15. 이클립스의 기능과 예제의 사용방법 2 : ideone

16. Java 숫자

17. Java 문자열

18. Java 변수 (1) 변수의 선언과 할당

19. Java 변수 (2) 정수와 실수

20. Java 변수 (3) 문자열

21. Java 변수 (4) 변수의 효용

22. Java 주석과 세미콜론

23. Java 데이터타입 (1) 데이터의 크기

24. Java 데이터타입 (2) 데이터타입 비교

25. Java 상수형 데이터 타입

26. Java 형변환

27. Java 명시적형변환

28. Java 연산자 (1)

29. Java 연산자 (2) 형변환

30. Java 연산자 (3) 단항연산자

31. Java 연산자 (4) 우선순위

32. Java 비교와 Boolean

33. Java 조건문 (1) if

34. Java 조건문 (2) else

35. Java 조건문 (3) 조건문의 응용

36. Java 조건문 (4) 조건문의 중첩

37. Java 조건문 (5) switch

38. Java 논리연산자 (1) : and

39. Java 논리연산자 (2) or

40. Java 논리연산자 (3) not

41. Java 반복문 (1) while

42. Java 반복문 (2) for

43. Java 반복문 (3) 반복문이 없다면

44. Java 반복문 (4) break / continue

45. Java 반복문 (5) 반복문의 중첩

46. Java 배열 (1) 배열과 그룹핑

47. Java 배열 (2) 정의

48. Java 배열 (3) 제어

49. Java 배열 (4) 반복문과 배열의 조화

50. Java 배열 (5) for-each

51. Java 배열 (6) 배열의 오류와 한계

52. Java 메소드 (1) 메소드 오리엔테이션

53. Java 메소드 (2) 정의와 호출

54. Java 메소드 (3) 메소드가 없다면?

55. Java 메소드 (4) 입력값

56. Java 메소드 (5) 출력값 1

57. Java 메소드 (6) 출력값 2

58. Java 입력과 출력 (1) 오리엔테이션

59. Java 입력과 출력 (2)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1

60. Java 입력과 출력 (3) 앱이 시작할 때 데이터를 입력 2

61. Java 입력과 출력 (4) 앱 실행 중에 데이터를 입력 1

62. Java 입력과 출력 (5) 앱 실행 중에 데이터를 입력 2

63. Java 입력과 출력 (6) 여러 형태의 입출력

64. Java 시즌 1을 마무리하며

6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 오리엔테이션

66.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2) 추상화

6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3) 부품화

68.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지향 (1) 객체 지향 이전의 코딩

69.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지향 (2) 객체 지향 이전의 코딩 2

70.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지향 (3) 객체화

71.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지향 (4) 객체화 2

72. 클래스와 인스턴스 그리고 객체지향 (5) 객체화 3

73. 클래스 맴버/인스턴스 맴버 (1) 맴버란?

74. 클래스 맴버/인스턴스 맴버 (2) 클래스 변수

75. 클래스 맴버/인스턴스 맴버 (3) 클래스 메소드

76. 클래스 맴버/인스턴스 맴버 (4) 타입별 비교

77. 유효범위 (1) 유효범위란?

78. 유효범위 (2) 전역변수 & 지역변수

79. 유효범위 (3) 다양한 유효범위

80. 유효범위 (4) this

81. Java 생성자

82. Java 상속 (1) 상속의 개념

83. Java 상속 (2) 코드로 알아보는 상속

84. Java 상속 (3) 다양한 종류의 상속

85. Java 상속과 생성자 (1) 기본 생성자

86. Java 상속과 생성자 (2) super

87. Overriding (1)

88. Overriding (2)

89. Overloading (1)

90. Overloading (2)

91. 클래스패스 (1) 컴파일과 클래스

92. 클래스패스 (2) 클래스와 경로의 관계

93. 클래스패스 (3) 환경변수

94. 패키지 (1) 패키지의 개념

95. 패키지 (2) 패키지 사용

96. 패키지 (3) 손 컴파일

97. 패키지 (4) 로드된 패키지들 간의 중복

98. API와 API 문서 (1) API

99. UI와 API

100. API와 API 문서 (2) API 문서 보는 법

101. 접근 제어자 (1) 자유와 규제

102. 접근 제어자 (2) 문법

103. 접근 제어자 (3) 사용 이유

104. 접근 제어자 (4) 세밀한 제어

105. 접근 제어자 (5) 클래스 접근 제어자

106. abstract (1) 문법

107. abstract (2) 사용 이유

108. abstract (3) 디자인 패턴

109. Java Final

110. Java interface (1) 문법과 개념

111. Java interface (2) 사용하는 이유

112. Java interface (3) 규칙들

113. 다형성 (1) 메소드와 다형성

114. 다형성 (2) 클래스와 다형성

115. 다형성 (3) 클래스와 다형성 2

116. 다형성 (4) 실전 예제

117. 다형성 (5)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1

118. 다형성 (6) 인터페이스와 다형성 2

119. Java 예외 (1) 오리엔테이션

120. Java 예외 (2) 예외란 무엇인가?

121. Java 예외 (3) 뒷수습

122. Java 예외 (4) 다양한 예외들과 다중캐치

123. Java 예외 (5) finally

124. Java 예외 (6) 예외의 강제

125. Java 예외 (7) 예외 사슬

126. Java 예외 (8) 책임의 전가 throws

127. Java 예외 (9) 예외 만들기

128. Java 예외 (10) 예외의 여러가지 상황들

129. Java 예외 (11) checked와 unchecked

130. Java 예외 (12) 사용자 정의 예외

131. Object 클래스 (1) 소개

132. Object 클래스 (2) toString

133. Object 클래스 (3) equals

134. Object 클래스 (4) finalize

135. Object 클래스 (5) clone

136. 상수와 enum (1) 상수에 대한 복습

137. 상수와 enum (2) enum의 배경

138. 상수와 enum (3) enum의 문법

139. 상수와 enum (4) 열거형의 활용

140. 참조 (1) 복제란?

141. 참조 (2) 참조란?

142. 참조 (3) 참조와 복제 비교

143. 참조 (4) 메소드의 매개변수와 참조 및 복제

144. 제네릭 (1) 제네릭의 사용

145. 제네릭 (2) 제네릭의 사용 이유

146. 제네릭 (3) 제네릭의 특징 1

147. 제네릭 (4) 제네릭의 특징 2

148. 제네릭 (5) 제네릭의 제한

149. Collections Framework (1) ArrayList의 사용법

150. Collections Framework (2) 전체적인 구성151. Collections Framework (3) List와 Set의 차이점

152. Collections Framework (4) Set이란?

153. Collections Framework (5) Collections Interface

154. Collections Framework (6) iterator

155. Collections Framework (7) Map의 기본 사용법 1

156. Collections Framework (8) Map의 기본 사용법 2

157. Collections Framework (9) Collections의 사용법과 정렬

158. 프로그래밍 수업을 마치며